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스라엘의 폭격으로 고조된 중동긴장과 에너지기업들의 주가

by 토끼뜀 2024. 4. 14.

위 사진은 본 사건과 관련이 없습니다.

 

시리아 다마스커스 주재 이란영사관 폭격

이스라엘은 시리아 다마스쿠스에 있는 이란 영사관에 폭격에 대한 이란의 보복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긴장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이란이 24~48시간 내로 이스라엘 영토를 공격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은 이란에게 확전을 자제하라는 경고를 했지만, 이스라엘은 이란의 쿠드스군 사령관을 공격했고, 이란은 이에 대한 보복을 고심 중입니다.

미국은 중재를 시도하고 있지만, 이란은 이스라엘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을 고려하고 있고 이스라엘은 어떤 형태의 공격이 있더라도 강력히 대응할 것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긴장 상황에서는 이란이 이스라엘을 직접 공격할 경우 양국 간의 그림자 전쟁 (양국 간 일어났던 비공식적 암살 및 무력충돌)에서 새로운 전환점이 될 수 있음이 시사되고 있습니다. 이란은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 옵션을 검토 중이며, 이스라엘도 물러서거나 사과를 할 생각은 없어 보입니다.

중동 지정학적 긴장고조로 인한 에너지 시장에서의 큰 변화

 

이스라엘과 이란 사이에서의 긴장이 높아지면서 유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엑슨모빌을 포함한 대형 에너지 기업들은 중동 지정학적 위기와 관련된 변동성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주가는 전 세계적인 에너지 수요와 공급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중동 지역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엑슨모빌과 같은 국제적인 에너지 기업은 중동 지역에서의 긴장으로 인해 생산 및 수출에 영향을 항상 받아왔습니다. 중동에서의 생산 부진이나 수출 제한은 이러한 기업의 수익과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엑슨모빌과 같은 대형 기업은 글로벌 다변화 전략을 채택하여 중동 지역 외 미국 내는 물론 다른 지역에서도 활동하고 있는데요. 이는 중동 지정학적 위기가 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더라도 기업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위치에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요약하자면, 5차 중동전쟁 위기와 같은 지정학적 위기는 에너지 기업들의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대형 기업들은 다변화된 비즈니스 전략과 환경적인 목표를 통해 이에 대응해 왔고, 오히려 엑슨모빌과 같은 기업의 주가는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위치에서 유가상승과 함께 가장 큰 혜택을 보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